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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소개

항공운항과 안전 (Aircraft Security and Safety)

항공 객실승무원이 업무 수행시 반드시 알아야할 항공기 구조, 비상절차와 비상장비, 탈출장비, 보안장비, 화재장비, 산소 및 의료장비를 이해하고 승객의 응급사태에 발생에 대비하기 위한 안전지식 및 절차를 익히도록 한다.

항공서비스영어실무 (Airline Service English Practice )

항공운송 서비스시에 필요한 필수적인 영어 표현법을 익히고 실제 상황에서 발생할수 있는 영어 표현법을 롤플레이 등을 통하여 실습하고 다양한 서비스 상황에 맞는 영어 표현을 구사할수 있도록 학습한다.

항공실무영어(Practical Airline English)

항공 및 관광서비스에서 전문 서비스인이 사용하는 용어 및 실무회화를 익히고, 산업현장에서 발생할수 있는 다이얼로그를 롤플레이 등을 통하여 상황을 재현하여 항공 및 관광서비스 현장에서의 이루어지는 현장감 있는 필수실무영어를 익힌다.

항공운송실무 (Practical Airline Transportation Service)

항공사의 여객운송서비스에 필요한 공항의 시설, 세계주요 국가의 출입국절차 및 C.I.Q. 규정, Check-in Service, 제한승객, 수하물, V.I.P. M/A, 통과승객, 항공기탑승에 관한 업무절차와 규정을 습득하며 공항에서 제공되는 일련의 항공운송서비스의 전반적인 절차를 배운다.

항공실무중국어 (Practical Airline Chinese)

항공사의 기본 업무 분야인 운항, 객실, 운송, 영업, 정비 및 지상조업 등에 관한 상황별 중국어를 반복 연습함으로써 한국입국자중 최다 승객인 중국인 승객에 대한 종합적인 서비스 능력을 배양한다.

실전면접과 진로 I. Ⅱ(Practical Airline Chinese)

항공사의 인재상에 부합하는 전략 수립을 통한 실전면접과 항공서비스산업 관련 이론 및 실무를 습득하여 향후의 진로를 설계 한다

항공서비스개론 (Theory of Airline Service)

항공사 각 부문의 이론 및 실무 기초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세계항공운송산업의 흐름을 파악하기 위하여 항공운송산업에 대한 개요와 기반구조, 항공운송산업의 역사, 항공운송 서비스관리체계, 항공사의 전략적 제휴와 글로벌 환경, 21세기 항공경영 패러다임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또한 세계주요 항공사들의 경영사례 발표를 통해 항공사 경영의 총체적인 흐름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항공중국어초급 Ⅰ,Ⅱ(Airline Mandarin-Beginner's Level Ⅰ,Ⅱ)

중국어를 읽고, 쓰고, 해석하고, 말할 수 있는 중국어 기초와 실무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항공 중국어 기초회화를 학습한다.

항공토익 Ⅰ(Airline TOEICⅠ)

TOEIC 시험을 위한 영역별 기초를 형성하는 과정으로서 영어의 전반적인 구조를 이해함으로써 영역별 기초를 학습하며 이를 통하여 TOEIC문제 해결을 위한 파트별(문법, 듣기, 독해, 어휘) skill을 배운다.

서비스매너 (Service Manner)

모든 서비스기업은 현장 종사자인 인적 자원에 대한 의존도가 매우 높으며 실제로 기업의 서비스품질 경영 성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서비스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실제상황을 기반으로 항공서비스전문가로서 갖추어야할 기본적인 서비스마인드 정립, 올바른 고객응대 자세와 매너, 고객응대화법 구사력, 전화응대, 불만고객 대처 능력, 직장예절의 실무능력을 체득화하도록 교육하여 향후 항공사 , 호텔 등 우수서비스기업 취업에 경쟁력을 갖추도록 한다.

항공중국어중급Ⅰ,Ⅱ (Intermediate Airline Chinese Ⅰ,Ⅱ)

중국어의 기초과정을 습득한 학생을 대상으로 본격적인 중국어 회화, 어법, 독해 등을 습득하며 항공서비스에 필요한 기본적인 중국어 표현을 배움으로써 한국입국자 중 최다 승객인 중국인 승객에 대한 종합적인 서비스 능력을 배양한다.

항공일본어 Ⅰ,Ⅱ (Airline Japanese Ⅰ,Ⅱ)

교양과정에서 배운 기초생활일본어를 바탕으로 항공서비스 용어와 표현을 배운다. 그리고 항공사의 기내방송 중에서 주요한 내용을 중심으로 단어별, 문장별로 정확하게 발음할 수 있도록 반복적으로 학습하고 연습함으로써 일본어로 원활한 서비스를 실현할 수 있는 의사소통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항공예약실무 (Practical Airline Reservation)

국제항공운송협회(IATA)에서 인정하는 항공예약전문가 수료증을 취득하는 과정으로 항공예약에 필요한 항공용어와 약어, 예약 절차, 예약 확인 및 PNR조회 등 항공운송예약에 대한 이론학습과 아울러 실무능력의 배양을 위해 항공사의 컴퓨터 시스템 프로그램(TOPAS, ABACUS)을 활용하여 실습을 병행한다.

항공객실식음료실무 (In-Flight Food and Beverage)

항공사 서비스에서 제공되는 식사와 와인, 칵테일 제조법 등의 음료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뿐만 아니라 실습위주로 진행되는 과정으로서 서비스 전문가로써 능숙하게 식음료(F&B)를 서비스할 수 있도록 하여 향후 항공사 등의 서비스기업에 취업 경쟁력을 갖도록 한다.

이미지 마케팅(Image Marketing )

서비스직업에 있어 이미지 마케팅은 자신에게 알맞는 표현 방식을 통일 시키고 변화를 주어, 적극적인 마음 자세와 일에 대한 모습을 상대방에게 긍정적으로 보여주어야 한다.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여 성공하는 이들은 자신의 외모이미지를 잘 표현화한 시각적이미지와, 커뮤니케이션에서 필요한 청각적 이미지, 이두가지의 감각적 이미지를 조절하고 개발하여 최상의 대인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따라서 자신의 이 두가지 이미지를 보다 효과적으로 표현 할 수 있게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항공방송실무 (In-Flight Announcement Practice)

기내에서 탑승객에게 비행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안내하는 한국어, 영어, 일어의 기내방송을 학습한다. 학습을 통해 각 방송 내용에 맞는 정확한 발음과 속도, 억양, 목소리 톤, 목소리변화 등의 방송기법을 배우고 연습하여 향후 서비스현장에서 기내방송을 할 수 있는 실무능력을 배양하고 습득한다.

항공객실서비스실무 (In-Flight Service Practice)

항공사 객실서비스는 항공사들의 서비스 차별화 전략에 핵심적인 요소이다. 이에 따라 항공사 객실서비스와 승무원의 주요 직무에 대한 이해, 전반적인 서비스 절차, 객실서비스 전문용어, 고객서비스 스킬 등을 배우는 과정으로서 현장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항공모형실습실(mock-up)에서 실습을 통해서 항공기 탑승부터 하기까지 객실서비스에 관한 전반적인 진행과정을 파악하고 실무를 습득하도록 한다. 그리고 현장중심의 실무교육을 통해 향후 국내외항공사 객실승무원 취업에 경쟁력을 갖도록 하는데 만전을 기한다.

이미지메이킹( Image making)

이미지메이킹(Image Making)이란 자신의 이미지를 적절하게 만들어 보여주는 것을 뜻한다. 성숙된 내면의 자아를 기본으로, 때와 상황에 알맞게 대처할 수 있도록 외부적 환경을 고려하여, 자신의 능력과 자신만의 잠재력을 증가시키며, 자신이 처해있는 환경에 가장 적합할 수 있도록 자아의 이미지를 만들어 경영하는 것으로 정의될 수 있다. 외적인 모습에 활동력 있고, 자신감 있는 사람, 타인에게 호감을 주는 사람으로 보여 지게 하는 것이 이미지메이킹 관리이다.

뷰티코디네이션(Beauty Coordination)

뷰티(Beauty)는 "미美". 즉 '아름답다'는 뜻으로 서양에서는 아름답다는 개념이 '상쾌하다, 기분 좋다'는 뜻으로 사용되며, 코디네이션(Coordination)이란 ‘통합. 작용. 기능의 일치. 조정’이라는 뜻으로 두 가지 이상의 아이템들을 통합, 조정하는 것이다. 즉 의복 및 액세서리, 헤어. 메이크업 등을 각기 요소의 공통성이나 상호 연관성에 따라 분류하고 이것을 다시 어울리는 것끼리 배치시켜 통일감 있는 착장미로 완성시켜 입고 있는데 이것이 바로 뷰티 코디네이션이다. 승무원과 서비스 직종에 종사하는 여성들의 상황별 토탈 뷰티 코디네이션의 연출 기술은 항상 창조적인 감각을 갖고 조정되어져야 하고, 기능성과 심리적인 성향에도 초점을 맞추어 일관성 있게 연출하여야 하므로 코디네이션의 이해와 표현을 할 수 있게 하며, 나아가 서비스 직무별 외모관리에 적합한 인재를 양성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항공사면접실습 (Airline Interview Practice)

국내외 항공사들의 기업정보와 인재상, 채용동향 및 채용전형의 특징에 따른 자기소개서, 지원동기, 이력서 등의 지원 서류 작성 요령에 대한 이론 학습과 함께 올바른 면접 이미지와 자세, 복장, 자기소개 스피치 등을 습득하고 기업모의면접실습을 통해 면접기법을 배우는 과정이다. 모의면접은 비디오촬영으로 모니터링하고 면접 발표와 토론을 통해 면접자 ‘나’를 상대방 면접관에게 표현하고 전달하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함양시켜 향후 취업 경쟁력을 갖추도록 한다.

항공인터뷰영어Ⅰ, Ⅱ( Airline Interview EnglishⅠ, Ⅱ)

항공사 영어 인터뷰에 대비하여 영어 인터뷰의 형식과 절차 및 질의 내용을 파악하고, 주요 항공사가 원하는 인재상에 따라 예상되는 인터뷰 진행절차와 질문을 연습해본다. 또한 외국항공사, 외국계 기업체의 역량기반 심층인터뷰에 대비하여 예상되는 인터뷰 진행절차에 따라 찬반 논의, 토론 등을 진행할수 있도록 표현기법을 학습한다.

서비스커뮤니케이션 (Service communication)

고객서비스에 필요한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과 언어적 커뮤니케이션 기법에 대해 수강하는 과목으로서 기본적인 의사소통, 고객응대 화법, 전화응대 화법, 불만고객 응대 화법 등 서비스조직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이론과 함께 상황에 따른 Roll Play를 통하여 서비스전문자로서 갖추어야할 실무능력에 중점으로 두는 과정으로서 향후 서비스기업에 취업 경쟁력을 갖추도록 한다.

취업 프로젝트 (Job Project I , II )

최근 변화하는 항공 산업의 동향을 이해하고 분석하며 항공사의 인재상에 부합하는 취업 전략을 수립한다. 또한 항공서비스산업 관련 이론적, 실무적 지식을 바탕으로 항공 전문가로의 성공적인 취업을 준비하도록 한다.

호텔경영론 (Hotel Management)

호텔산업의 역사를 고찰하고 호텔의 각 부서 운영특징을 이해하며 경영활동의 사례분석을 통해 호텔경영이론을 체계적으로 고찰함으로써 관광사업 분야의 핵심인 호텔기업경영에서 관리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이론과 실무 등 호텔전반에 걸친 내용을 학습하도록 한다.

객실경영실무 (Hotel Room Management & Practice)

호텔의 프런트 오피스와 객실관리의 내용을 중심으로 호텔객실업무 전반에 걸친 이론과 실무를 익히도록 한다. 호텔의 대표적인 상품인 객실부문에 관련된 내용을 중심으로 현관, 프론트, 객실, 관리부서에 근무하는 호텔종사원의 직무를 중점적으로 학습하고, 각 직무에 맞는 서비스 매뉴얼을 익힌다.

식음료경영실무 (Food and Beverage Management & Practice)

식음료에 대한 이론과 경영기법을 터득하여 기본적인 지식을 함양하고 그 특성을 파악하여 식음료 서비스에 대한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식음료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을 바탕으로 올바른 직무역량을 함양한다.

주장경영실무 (Bar Management & Practice)

호텔 식음료장(Bar) 운영에 관한 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음료상품의 효율적 경영을 학습한다. 또한 조주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주류에 대한 이론적 지식 및 실무적 능력을 습득한다.

호텔관광마케팅 (Hotel and Tourism Marketing)

호텔관광시장에 대한 이해 도모를 위해 내․외부 환경조사, 시장분석을 학습한다. 이를 바탕으로 STP전략(시장세분화, 타겟팅, 포지셔닝)을 연구하고, 마케팅 믹스를 통한 기업경영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며 사례분석을 통해 마케팅 능력을 배양한다.